Smart Embedded System Lab
[전문가 기고]수요가 있는 곳에 전기차 공장이 간다
최근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했다. 가격 인하 경쟁과 함께 이슈로 떠오른 것은 전기차 공장 유치 경쟁이다. 부품 수가 많은 내연기관 차량은 생산 공정이 복잡하다. 반면, 전기차는 부품 수가 적고 공정도 단순하다. 내연기관차 대비 생산 공정도 친환경적이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 이후 국가별 전기차 공장 유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생산시설 세액공제 30%와 대당 보조금 7500달러를 골자로 하는 IRA는 여러 나라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IRA를 통해 단순히 전기차 공장만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부품·배터리·소프트웨어(SW) 등 거대 생태계가 옮겨간다. 또, 주변 연구기관과 대학은 많은 업체와 공동 연구를 진행, 산학연이 융합한 전기차 생태계가 꾸려진다.
후발 국가도 전기차 공장 유치전에 나섰다. 인도와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베트남·태국 등 동남아 국가도 많은 혜택과 함께 공장을 유치한다. 북극에 냉장고를 파는 상황과 비슷하게 중동 국가도 전기차 공장 유치에 노력하고 있다.